MBTI 유형의 하위 유형 "A"와 "T" 는?
MBTI와 함께 소통을 위해 알아야하는 MBTI의 하위 유형 A와 T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MBTI 유형 검사를 하는 것보다 우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MBTI 성격 유형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A와 T는??
MBTI 성격 유형의 '정체성'은 개인의 성격 유형이 어떻게 자신을 인식하고 세상을 바라보는지에 대한 심리적 상태를 나타냅니다.
T와 A는 MBTI의 16가지 유형과는 별개로 각 성격 유형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요소로 사용됩니다.
각 성격 유형의 행동, 스트레스 반응, 목표 달성 방식 등을 더욱 세분화하여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입니다.
즉, MBTI의 16가지 유형 각각에 대해 Assertive 혹은 Turbulent라는 추가적인 차원을 부여하여 총 32가지의 성격 유형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A = Assertive
'자기확신형'이라고도 하며, 자신감이 넘치고 스트레스에 강하며 주변 영향을 크게 받지 않습니다.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긴장하지 않으며 자신의 행동이나 선택에 대한 후회를 크게 하지 않습니다.
T=Turbulent
'민감형'이라고도 하며, 외부 자극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며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습니다.
자신의 목표에 대해 강력한 동기 부여를 가지며 문제점을 빠르게 인지하고 개선하려 합니다.
정체성이란?
정체성이란 상당 기간동안 일관되게 유지되는 고유한 실체로서 자기에 대한 주관적 경험을 함의할 수 있습니다. 정체성은 자기 내부에서 일관된 동일성을 유지하는 것과 다른 존재와의 관계에서 어떤 본질적인 특성을 지속적으로 공유하는 것 모두를 의미합니다.
인간은 성장하면서 자신이 세상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한 개인'으로서 존재한다는 자각을 가짐으로서 정체감의 형성 과정에서 아동은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소망, 사고, 기억, 외모 등을 가지고 있다는 자각을 하게 됩니다.
정체성은 인종, 성별, 성 정체성, 성적 지향, 장애, 종교, 사회적 계급 등과 관련이 있으며 사회적 정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회는 모든 개인이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받고 존중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정체성은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개념입니다.
생각해 볼 것이 있다면 인터넷의 발달은 인간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그로 인해 정체성 문제도 다각도로 조명되어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의 인격과 온라인상에서의 인격ㄱ이 전혀 다르게 자신의 삶을 연출할 수 있게 되면서 당사자도 어느 모습이 자신의 진짜 모습인지 혼란스러워지게 되고, 사회적으로도 그 사람의 진짜 모습은 무엇인가가 탐구의 대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
MBTI의 하위 카테고리인 성격의 정체성을 온라인의 나와 오프라인의 나, 그리고 일할 때의 나와 가정에서의 나로 분류하면 복잡하다 볼 수 있겠지만 결과적으로 태어나면서 갖게 되는 본질인 성격의 고유 정체성은 한결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